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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리어브릿지가 알려주는 취업꿀팁 - [MD직무 분석]

칼럼/커리어칼럼

by 커리어브릿지 2017. 3. 28. 2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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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커리어브릿지입니다.

다양한 직무를 분석해보는

시간을 통해서 여러분의 직무 설정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마음으로

오늘은 MD직무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여러분, MD가 무엇의 약자인지 아시나요?

 

바로 merchandiser의 약자로

유통업과 제조업의 꽃이라고

불리는 직무입니다.

 

한국에서는 우스갯소리로

‘(M)뭐든지 (D)다한다는 직무로 통하는

MD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MD (merchandiser)>

1)   MD?

상품을 의미하는 ‘merchandise’라는 단어에

사람을 의미하는 ‘-er’을 첨가해 만든

합성어인 merchandiser

우리나라 말로 해석하면 상품기획자라고

볼 수 있습니다.

 

MD는 고객의 욕구를 캐치하여

상품을 발굴하고 거래처, 관계부서와 협의해

품목을 정한 후, 상품에 관한 가격 구성, 마케팅,

컨셉 등을 판단해 출시 및 판매가 될 수 있도록

기획하는 업무를 합니다.

 

또한 매출, 재고관리부터 시작하여

고객의 피드백 관리까지 다양한 사후 관리를

담당합니다.

 

2)   세부직무

1.    기획 MD

트렌드를 예측하여 품목을 구성합니다.

 

각 물품의 판매금액과 판매시점, 고객층을

파악해 기획하는 일을 합니다.

 

<기획 MD의 필요역량>

기획 MD는 민감한 트렌드 파악능력과

대중성을 읽을 수 있는 역량을 요구합니다.

2.    유통 MD

백화점이나 홈쇼핑, 대형 마트 등에서

제조사와 의논해 제품의 판매 및 섭외를

담당하는 업무를 합니다.

 

판매 물품 공급에 필요한 주요 판매회사와

제휴 계약을 진행합니다.

 

매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판매 촉진 활동을 시행하며,

제품의 질로 인한 고객의 불만이 발생하지

않도록 제품의 질 또한 관리합니다.

 

물류팀과 물류비 절감을 위한

제품을 운영하며

포장과정에 대하여 의논하기도 합니다.

 

<유통 MD의 필요역량>

유통 MD는 매출 활성화 방안 컨설팅 능력,

전략을 수립하고 기획서를 작성하는 역량,

브랜드를 관리할 수 있는 능력 등이

필요합니다.

3.    영업 MD

매장, 유통 채널, 지역별 특성

그리고 매장의 특성을 파악하여 적절한 물품을

분배하는 역할을 합니다.

 

도매 수준에 맞춰 디자인 도매 프로필과

역량 모델을 평가하고, 개발하는 일을

담당하며, 도매 제작 프로그램 및

각 단계에 맞는 도매 교육 프로그램을

제작합니다.

 

이와 더불어 도매를 진행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도매 모델에서 개선 영역을 발견하여

맞춤 교육을 제작합니다.

 

강사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트레이너를 위한 최고의 훈련 스케줄을 짜는

영업 부문 리더와 공동으로 작업을 하며

꾸준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선하는 일까지

담당하는 직무입니다.

 

<영업 MD의 필요역량>

담당 제품에 대한 전문성과 협상능력,

의사소통 능력, 빠른 의사결정을 위한 순발력,

소비 트렌드를 빨리 파악할 수 있는 스킬,

보다 나은 제품을 캐치해내는 감각과 안목,

국내외 시장 상황에 대한 예측력,

협력사도 품을 수 있는 배려심과 이해심이

필수입니다.

 

오늘은 기획, 유통, 영업 MD에 대해

분석해보았는데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생산, 바잉, V MD 직무까지 알아볼 계획이니

MD에 관심 있으신 분이라면

필독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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