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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무를 위한 엑셀 공부법 및 엑셀 기초

엑셀 고수되기

by 커리어브릿지 2016. 7. 5. 1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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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엑셀 학습 순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엑셀 책을 구입하면

처음부터 끝까지 목차를 보고

"대체 이게 무슨 말이지...?" 하다가

너무 이해가 안 되서

책을 덮어버립니다.

 

엑셀 책에는

대부분 엑셀 기능을 하나씩 설명하고

예제를 하나씩 알려준 다음

다음 기능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기초부터 차근차근 배우면

좋긴 하겠지만...

너무나 지루합니다..ㅠ

 

 

그래서

엑셀 공부법을

순서에 따라 정리해봤는데요,

 

엑셀은 계산 프로그램이라

데이터 관리나 숫자를 계산할 때

꼭 활용하면 좋아요.

(문서 작성은 워드나 한글로!)

 

 

 

 

 

 

 

 

 

첫번째,

엑셀 프로그램의

기본 기능에 대해서 배우고

입력/편집, 셀서식, 수식 등

어떤 기능이 있는지 하나씩 배워야 합니다.

 

엑셀에 있는 네모칸이 뭔지,

내용은 어떻게 입력하는지,

vlookup이라는 함수가 뭔지 등

 

기초를 알면 너무나 쉬운 내용입니다.

 

 

두번째,

데이터 관리에 대한

기초 지식을 알아야 합니다.

엑셀은 계산 프로그램이지

데이터 전용 프로그램이 아니라

형식에 맞춰서 관리를 해야

표 관리가 쉬워집니다.

 

데이터 형식도 어려운게 아니라서

형식만 지키면

누구나! 피벗테이블까지는

쉽게 만들 수 있어요ㅎㅎ

 

 

세번째,

차트의 경우

만들어 놓은 표를 남에게 보여줄 때

표를 하나하나 설명할 수 없고

요약해서 핵심만 보여주고 싶을 때

차트를 만들게 됩니다.

 

차트도 공식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기본만 알고 있으면

적용하기는 무척 쉽습니다.

그래서 모든 회사에서

엑셀을 사용하는 거겠죠? ㅎㅎ

 

(여기까지만 배워도

데이터를 관리하고,

데이터를 요약해 PPT로 발표하는 등

기본적인 업무에는 큰 무리가 없습니다.

엑셀 잘한다는 소리를 들을 수 있죠!)

 

네번째,

데이터 분석은 약간 고난이도라

엑셀 이해+통계지식+업무 이해도

세가지가 모두 필요합니다.

 

엑셀의 기본 기능이 아니라

추가 기능을 활용하기 때문에

심도있는 학습이 필요합니다.

 

 

다섯번째,

매크로&VBA는

프로그래밍에 대한 이해가 많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논리적으로 순서를 정해야 하기 때문에

간단한 알고리즘에 대한

이해도 필요합니다.

 

(여기까지 배우면

이제 프로세스가 있는 업무는

모두 자동화시킬 수 있습니다.

버튼 하나만 클릭하면

모든 업무가 자동으로 이뤄지는거죠)

 

 

여섯번째,

엑세스는

팀이나 개인이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배우게 되면 대용량 데이터를

관리하기 좋습니다.

(여기서 대용량은

수십에서 수백메가 정도)

 

엑세스는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SQL이라는

데이터베이스 언어를 배우셔야 합니다.

전문 데이터를 관리하는

업무가 아니라면

굳이 배우실 필요가 없습니다.

 

 

 

 

그럼 기본부터 하나씩

알아볼까요?

 

 

1. 학습순서(초급)

 

 

 

초급은

엑셀의 기본 기능에 대해서

학습하는 과정입니다.

 

엑셀의 기본 구성이나

데이터를 입력하는 방법,

셀 서식을 지정하는 방법 등을 배웁니다.

 

 

 

2. 중급

 

 

 

중급에서는

데이터 입력을 위해

수식과 함수를 배우고

데이터를 관리하는 방법을 배워야 합니다.

 

개체를 삽입하거나

시각화하는 방법을 통해

파워포인트 프로그램과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고급

 

 

 

 

고급 과정은

매크로와 VBA를 배우게 되는데

매크로는 비디오를 촬영하듯

엑셀 업무과정을 기록해

같은 업무를

버튼 하나로 끝내는 방법입니다.

 

 

VBA는 비쥬얼 베이직이라는

컴퓨터 언어를 직접 입력해

원하는 작업을

엑셀이 수행하도록

만드는 방법입니다.

 

그럼 엑셀 기본 화면 구성부터

시작하겠습니다.

 

엑셀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나타나는 화면,

다들 익숙하죠?

 

 

 

 

 

 

엑셀은 스프레드 시트(표 계산)

프로그램입니다.

간단하게 숫자 계산 프로그램이죠.

 

실행시키면 위와같이

직사각형의 네모칸이 보이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화면의 기본 구성이나

네모칸이 의미하는 바를 모르면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엑셀은

기초 지식이 없는 경우

혼자 배우기 어려운 프로그램입니다.ㅠ

 

 

먼저 기본 용어에 대해

보겠습니다.

 

 

스프레트시트는 표 계산인데,

어떤 비유가 있을까요?

학창시절 그래프를 그리기 위해

사용했던 모눈종이를 떠올리면 됩니다.

 

엑셀을 실행시켜 저장을 하면

파일이 생성되는데

그 파일이 워크북이고,

파일 안에 있는

여러 개의 시트가 모여서 구성됩니다.

지금 작업하고 있는 시트를

워크시트라고 하는데,

그 안에 값, 주소, 셀이

엑셀 화면에 보입니다.

열어 놓은 엑셀 파일이 워크북,

sheet1, sheet2, sheet3 이걸 시트라고 하는데

지금 열어놓고 작업을 하고 있는 시트를

워크시트라고 하는거죠.

 

 

예를 들어 아래의 경우

워크북 -> 엑셀.xlsx

워크시트 -> sheet1

셀 -> A1

이런 상태입니다. 쉽죠?

 

 

 

 

A1이라는 셀(네모상자) 안에

값을 넣을 수 있습니다.

 

즉, 엑셀은

직사각형의 네모 칸에 값을 넣고

계산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정해진 규칙이 엄격하기 때문에

순서에 맞춰 실행해야

정확하게 동작하니까

엑셀 기본을

정확하게 배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까지

엑셀 학습법과 기본에 대해

포스팅 마칠게요.

 

더 궁금한 분들은

댓글 달아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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